728x90
반응형

 

1. JMeter 란?

→ 웹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의 성능을 분석하고 측정하기 위한 부하 테스트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아파치 프로젝트이다.(요약)

 

 웹 애플리케이션 처럼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된 소프트웨어의 성능 테스트를 위해서 만들어진 자바 프로그램이고,  JMeter는 단위/성능/스트레스 테스트 등 많은 곳에서 활용할 수 있다.

  

→ JMeter는 통신 프로토콜 단계에서만 동작하고 웹 브라우저에는 동작하지 않는다.

즉 , 통신규약에 맞도록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메시지만 송수신할 뿐이고 클라이언트 자체에서 행해지는 연산동작은 하지않는다.

  

 

 

 

 

2. 성능테스트 란?

→ 서비스 및 서비스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 사용 환경과 비슷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서 Response Time(응답시간) 과 Throughput(처리량), 병목구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성능 테스트로 얻은 정보로 서비스나 서비스 시스템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여 보완할 수 있다.

 

ⓐLoad 테스트

▶ 시스템의 성능을 벤치 마크하기위한 테스트를 의미한다.

Load(부하) 를 순차적으로 증가시키면서 응답시간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더는 처리량이 증가하지 않거나 시스템의 CPU와 Memory 등이 기준값 이상으로 증가하는 등 비정상 사태가 발생하는 접점(임계점)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성능 이슈에 대한 튜닝과 테스트를 반복한다.

 

ⓑStress 테스트

▶ 임계값 이상의 요청이나 비정상적인 요청을 보내 비정상적인 상황의 처리 상태를 확인하고 시스템의 최고 성능 한게를 측정하기 위한 테스트를 의미한다.

 

ⓒSpike 테스트

▶ 갑자기 사용자가 몰렸을 때 요청이 정상적으로 처리되는지 그리고 그 업무 부하(Workload) 가 줄어들 때 정상적으로 반응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를 의미한다.

 

ⓓStability 테스트/ Soak 테스트

▶ 긴 시간동안 테스트를 진행해서 테스트 시간에 따른 시스템의 메모리 증가, 성능 정보의 변화를 확인하는 테스트를 의미한다.

 

 

출처: Apache JMeter
오픈소스로 대용량 웹 서비스 성능 테스트하기

한빛미디어

장재만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