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여덟 번째 에피소드입니다.

 

오늘은 처음으로 면접관이 돼서 면접에 참여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면접은 항상 긴장되고 떨립니다.

 


파트장으로 승진한지 1년도 되지 않은 어느 날이었습니다.

 

새롭게 인력을 충원해야 하고, 프로세스를 개편해야 하는 단계였죠.

 

매일매일이 바쁘고 어지러웠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면접관의 부재로 제가 대신해서 1차 면접에 면접관 자격으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원자의 이력서만 잠깐 확인한 정도였습니다.

 

사실 제가 늘 했던 생각은

 

"내가 면접관이 되면 안 떨리겠지?"

 

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웬걸 면접을 보는 지원자일 때와 별반 다를게 없이 긴장이 되었습니다.

 

첫 면접의 기억
그렇게 해서 면접관으로 첫 면접을 들어갔습니다.

지원자는 신입사원으로 지원을 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지원자에게도 굉장히 죄송스럽습니다.

면접을 보기 위해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하고 긴장을 하는지 누구보다 더 잘 알기 때문입니다.

어찌 됐던 면접에 참석을 하였으니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싶었던 건 

QA 엔지니어로써 어떤 기술력을 가지고 있느냐 보다는

내가 속해있는 QA 팀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과 부합한 인물인지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신입사원으로 지원한 만큼 QA 이론보다는 업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고, 팀에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 성격 위주로 질문을 구성해서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실의 벽에 부딪히다.
여러 번 면접관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현실의 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는 좋은 인력이 필요하지만, 내가 소속된 회사는 그렇게 좋지는 않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양두구육"(羊頭狗肉) 이였죠.

면접이 끝나갈 무렵 항상 지원자에게 회사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을 받습니다.

신입으로 지원한 지원자의 경우 

대부분 회사에 대한 기대감이 눈에 드러날 정도로 기대를 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는 그러나 회사에 4년 가까이 몸담았기 때문에 사실 좋은 모습보다는 안 좋은 모습을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에 이 지원자를 채용한다고 했을 때, 지원자가 나중에 가지게 되는 실망감이 

저에게 돌아올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하여 많은 고민에 잠을 설친 적이 하루 이틀이 아녔습니다.

현실의 벽을 부수다.
사실 위와 같은 고민은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나 자신이 "복지"가 되는 것이었는데요.

내가 성장해서 많은 것을 알려주고, 내가 분위기를 주도한다면 

회사까지는 아니겠지만 최대한 내가 속해있는 Team도 분위기가 변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 스스로 성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목표로 설정한 건 " 회사는 별로지만 팀원분들이 너무 좋다."

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케어를 해줘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늘 이직을 생각하고 있었지만, 왠지 모를 책임감이 생겨 인력을 충원할 때에는 이력서 사이트를 모두 OFF 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이때 다짐했던 목표를 지금까지는 잘 수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오늘은 처음 면접관의 자격으로 면접에 참석했을 때 기억을 되살려봤는데요.

 

면접관의 자격으로 한 20번 이상의 면접을 진행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아직 면접 일정이 잡히게 되면 

 

지원자일 때와 동일하게 잠을 설치고 소화도 잘 안되고 긴장이 되는건 마찬가지더라고요.

 

내가 지원자일때 면접관들은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한인줄 알았지만

 

다 똑같은 사람입니다.

 

면접관들도 행여 실수를 하여 지원자의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을까

 

굉장히 고민을 많이 한다는 점.(물론 안 그런 사람도 있지만)

 

그럼 Episode08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